교과서: 144 ~ 147쪽
생각 열기를 통해 컴퓨팅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고 함께 해보기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컴퓨팅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하드웨어의 구성 및 종류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교과서: 148 ~ 149쪽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역할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생각 넓히기를 통해 입고 다니는 컴퓨터, 웨어러블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교과서: 150 ~ 151쪽
생각 열기를 통해 스마트폰의 메신저 프로그램의 원리에 대하여 생각해 봅시다.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계와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원리 중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교과서: 152 ~ 153쪽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원리 중 스마트폰의 작동 원리를 알아봅시다.
생각 넓히기를 통해 프로그램 외장방식과 프로그램 내장방식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교과서: 155 ~ 159쪽
생각 열기를 통해 주변 환경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는 사물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 및 동작 원리를 알아봅시다.
교과서 외의 피지컬 컴퓨팅의 활용 예를 알아봅시다.
교과서: 160 ~ 162쪽
피지컬 컴퓨팅에 사용되는 도구 중 센서(입력 장치), 구동기(출력 장치),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알아봅시다.
아두이노를 비롯하여 교과서 외의 다양한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해 알아봅시다.
교과서: 163쪽
피지컬 컴퓨팅의 시작으로 E-센서 보드에 대하여 알아보고 하드웨어(센서 보드)를 엔트리에 연결하는 과정을 동영상과 함께 알아봅시다.
스스로 해보기에서 빛 감지 센서 값을 확인해 보고 빛 센서, 소리 센서, 온도 센서, 슬라이더의 값을 확인하는 프로그래밍을 알아봅시다.
교과서: 164 ~ 165쪽
빛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빛의 양을 측정해 봅시다.
빛 센서를 활용하여 어두워지면 켜지고 밝으면 꺼지는 전등을 프로그래밍 하는 활동을 해봅시다.
교과서: 164 ~ 165쪽
빛 센서의 측정 값이 작을수록 식물의 꽃잎이 점점 펴지고, 주변이 점차 어두워져서 빛 센서의 측정 값이 커질수록 식물의 꽃잎이 점점 오므라드는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알아보고 직접 프로그래밍 해봅시다.
교과서: 166쪽
버튼의 원리와 활용 예를 살펴봅시다.
센서 보드의 버튼을 누르면 엔트리봇이 버튼색을 말하며, LED가 켜지고 꺼지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빨간색에서 시작하여 버튼 색에 따라 LED 색도 달라지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교과서: 167쪽
초록, 빨간, 노란, 파란 버튼으로 신호등을 조종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버튼에 따라 색도 바뀌고 말하기도 달라지는 프로그램을 통해 버튼의 원리와 활용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교과서: 168쪽
소리 센서로 소리를 인식하여 빨간 LED에 불이 켜지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소리 센서의 입력 값에 따라 풍선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교과서: 169쪽
소리 센서 값이 커질 때 소리 파형이 그려지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그리기와 엔트리의 x, y 좌표를 이해하며 프로그램 만들어 봅시다.
교과서: 170~173쪽
협력적 프로젝트로 편리한 학교 만들기에 대한 문제 해결 과정을 알아봅시다.
교실이 비어 있으면 전등과 선풍기가 꺼지는 상황에 대한 알고리즘을 알아봅시다.
교실 상태 값을 바탕으로 교실이 비어 있으면 전등과 선풍기가 꺼지고, 교실에 사람이 있더라도 어두우면 전등이 켜지는 프로그래밍을 완성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