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컴퓨팅 시스템의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145쪽
자율 주행 자동차의 달리는 원리를 살펴보고 컴퓨팅 시스템에 대해 이해한다.
컴퓨팅 시스템이 어떤 식으로 발전되었는지 살펴보고, 예전의 컴퓨터와 오늘날의 컴퓨터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하드웨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하드웨어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146쪽
컴퓨터의 구성을 살펴보고, 컴퓨터의 5대 장치에 대해 알아본다.
하드웨어의 입력 장치, 연산장치, 제어 장치, 기억 장치, 출력 장치에 대해 알아본다.
소프트웨어의 구성을 알 수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147~148쪽
소프트웨어의 구성을 보고,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응용 소프트웨어를 살펴보고,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컴퓨팅 시스템 동작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149~150쪽
컴퓨팅 시스템 동작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작 원리 알아보고,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조사해본다.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152~155쪽
컴퓨팅 시스템 동작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작 원리 알아보고,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조사해본다.
마이크로비트 프로그래밍 과정을 알 수 있다.
마이크로비트 코드편집기를 이용하여 블록을 배치할 수 있다.
교과서: 156~158쪽
마이크로비트를 살펴보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알아본다.
마이크로비트 코드편집기를 이용하여 마이크로 비트 LED에 글자를 표시해본다.
주변 밝기 값을 측정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빛 센서를 이용하여 크리스마스 조명을 만들 수 있다.
교과서: 160~163쪽
빛센서를 이해하고 문제상황을 인식하여 문제를 분석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요소를 추출한 후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빛센서 값 확인한 후, 빛센서 값을 이용하여 크리스마스 조명 만들고, 응용작품을 만들어 본다.
버튼 블록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버튼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표시할 수 있다.
교과서: 160~163쪽
버튼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인식하여 문제를 분석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요소를 추출한 후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버튼을 이용하여 OX게임을 만들고, 응용 작품으로 LED조명을 만들어본다.
랜덤 값을 이해할 수 있다.
랜덤 값을 이용하여 주사위를 만들 수 있다.
교과서: 165~168쪽
랜덤 블록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을 인식하여 문제를 분석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요소를 추출한 후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랜덤 블록을 이용하여 숫자 주사위를 만들고, 응용 작품으로 모양 주사위를 만들어본다.
가속도 센서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 수 있다.
교과서: 165~168쪽
가속도 센서를 문제상황을 인식하여 문제를 분석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요소를 추출한 후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여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어보고, 응용 작품으로 지진 감지기를 만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