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정보03-01] 복잡한 문제 상황에서 문제의 현재 상태, 목표 상태를 이해하고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을 분석한다.
[12정보03-02] 복잡한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에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필요한 요소를 추출한다.
[12정보03-03]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 가능한 작은 단위의 문제로 분해하고 모델링 한다.
[활동1]
문제와 문제 해결
교과서: 95쪽
생활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찾아보게 한다.
[활동2]
문제의 구조화
교과서: 100쪽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추출된 핵심 요소를 이용하여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한 뒤, 문제를 쉽게 해결하기 위해 표, 그림 등 다양한 형태로 구조화할 수 있다.
[12정보03-02] 복잡한 문제 상황에서 문제 해결에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필요한 요소를 추출한다.
[12정보03-05] 다양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수행시간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비교한다.
[활동1]
알고리즘
교과서: 110쪽
알고리즘의 정의와 알고리즘에서 요구하는 다섯 가지 조건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2]
프로그램
교과서: 119쪽
프로그램의 정의를 이해하고 생활 속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탐색한다.
[12정보04-01]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발 환경 및 특성을 이해한다.
[활동1]
파이선
교과서: 122쪽
파이선 프로그램의 특징을 이해한다.
[활동2]
파이선의 거북이(turtle)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
교과서: 123쪽
텍스트 코딩을 이용하여 캔버스에 거북이를 객체를 로드하고 움직여 그림을 그려본다.
[12정보04-03] 다양한 연산자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활동1]
변수
교과서: 130쪽
변수의 개념과 변수 이름을 만드는 방법을 이해한다.
[활동2]
함수
교과서: 136쪽
함수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사용자 정의 함수를 만들고 호출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12정보04-04] 표준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활동1]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
교과서: 138쪽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의 차이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활동2]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교과서: 144쪽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여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혀본다.
[12정보04-05] 순차, 선택, 반복 구조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활동1]
논리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교과서: 150쪽
논리 연산자를 이용하여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혀본다.
[활동2]
이벤트
교과서: 160쪽
이벤트와 이벤트 기반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한다.
[12정보04-08] 함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함수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활동1]
입력과 출력
교과서: 164쪽
컴퓨터의 입력과 출력의 개념을 이해한다.
[활동2]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방법
교과서: 170쪽
기억 장치 사용량과 수행 시간 효율성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한다.